인테리어 자재 - 합판
이번에는 목재중 가장 유명한 합판에 대해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합판의 정의
목재의 앏은 판을 나뭇결(목리)의 방향이 서로 직교하도록 아교(접착제)로 붙인 것을 말합니다. 합판은 단판이 겹쳐짐으로서 쪼개짐, 수분에 의한 수분팽창 등을 보완하고 목재의 이용효율을 높이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합판의 규격(두께, 사이즈)
두께(t)
2.7mm(3mm)=이찌부
4.8mm(5mm)=니부
8.5mm(9mm)=산부
11.5mm(12mm)=욘(용)부
14.5mm(15mm)=고부
17.5mm(18mm)=로쿠부
사이즈는 2가지가 표준 규격입니다. (mm)
3*6=910*1820
4*8=1220*2440
합판의 종류
합판은 사용용도에 따라 종류가 다양합니다.
■일반합판
일반포장용 및 건축용합판을 말합니다. 건축물 내장용, 가구용, 포장박스 등에 사용되며 순도높은 요소수지 접착제를 사용한 합판으로 다소 습한 환경에서도 견딜 수 있는 준내수합판, 일반적으로 실내 내장재로 사용하더라도 도장, 도배 마감재재로 마감을 합니다.
■미송합판
합판의 표면 무늬결이 선명하여 원목느낌이 나는 캐나다산 소나무를 말합니다. 구조용 및 인테리어 마감재 등으로 쓰이며 충격에 강하고 가벼워서 가구제작에도 쓰이고 있습니다. 습기에 강하고 습기에 노출 후 재건조시 원래 모양으로 복원력이 좋습니다. 인장, 압축, 휨이 강합니다.
■낙엽송합판(라찌)
인테리어 및 구조용으로 널리 쓰이고 친환경성과 내구성, 내수성이 뛰어나며 병충해에 강합니다. 나뭇결과 옹이가 도드라져 아름답습니다. 무늬를 이용하여 가구에도 많이 사용되며, 건축 내외장용, 천장 벽면 등으로도 쓰입니다. 엠보싱 처리를 해서 앤티크한 느낌을 연출할 수있습니다. 오일스테인이나 UV도료로 착색 코팅을 하는 등 가공으로 더욱 아름다운 외관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자작합판
추운지방인 러시아의 대표나무입니다. 내구성과 내수성이 좋고 밝은 미색의 무늬, 절단면 모두 아름다워 가구나 도어, diy소재로 사용되며 차음성, 공명성이 우수합니다. 단점으로는 가격이 다른 합판에 비해 비쌉니다.
■코아합판(블록보드)
심판에 단판 대신 소재 원료를 접착한 벌집모양의 심재의 양쪽에 단판을 붙여 만든 합판을 말합니다. 인테리어 내장재나 가구재로 쓰이고 있습니다. 튼튼하며 흡음기능이 있습니다.
[OSB]
[ESB]
■OSB/ESB
OSB합판는 나무를 잘게 부수어 접착/압축하여 제작 되는 목재판넬입니다. 주로 목조주택 구조용 자재로 쓰이며 최근에는 무늬를 마감으로 하여 인테리어 벽체, 천정, 바닥, 선반등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OSB합판의 단점은 습기에 약합니다. 그래서 대체용으로 무늬도 큰 차이가 없은 EBS합판이 있습니다.
ESB합판은 독일 가문비나무로 제작된 친환경 합판으로 OSB합판보다 강도, 투습성능, 탄성계수, 수분저항력 등 모든 항목에서 OSB보다 우수한 성늘을 가지소 있습니다. ESB는 OSB와 다르게 방습이 아니라 방수의 성능을 가집니다. 그래서 독일에서는 내부 보다는 외부에 ESB합판을 사용하여 단열재의 습기를 밖으로 배출하고 외부로 부터 유입되는 수분을 차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MDF
중간 밀도 섬우판입니다. 나무를 잘게 간 고각을 가공처리하여 식물 섬유질을 뽑아낸 후 식물 섬유질과 접착제 혼합물에 고압력을 가하여 밀도있게 만든 판재입니다. 밀도에 따라서 연질 섬유판, 중밀도 섬유판, 경질 섬유판으로 나뉘어집니다. 표면이 평활하고 밀도가 치밀하여 가공성이 우수하고 견고하여 수축, 뒤틀림, 팽창이 없고 가볍기 때문에 실내인테리어에도 많이 쓰입니다. 원목에 비하여 금액이 저렴하고 마감으로 필름, 시트지, 도장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굉장히 가공겅이 좋고 쓰임새가 많습니다.
단점은 물이나 습기에 약하기 때문에 닿으면 변형이 생깁니다.
■파티클보드
원목을 목재 생산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잔재를 사용하여 나무를 잘게 부순 후 접착제를 섞어 열과 압력으로 단단하게 만든 것입니다. 가격이 저렴하고 가공된 목재를 재활용 하기 때문에 경제적이며 나무조각 사이의 빈공간으로 인해 소리를 흡수하는 방음효과도 있습니다. 가공성이 우수하고 휘거나 갈라지거나 부패가 발생하지 않고 마감은 주로 시트지나 필름지가 사용됩니다.
단점으로는 물과 습기에 약합니다.
■태고합판
주로 콘크리트 거푸집용으로 사용됩니다. 제품의 양면에 필름을 함침시켜 방수효과를극대화한 합판으로 일반 콘크리트 거푸집용 합판보다 내구성 및 방수성을 2~3배 향상시킨 내수합판입니다.
'인테리어 자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테리어 자재 - 석고보드 (1) | 2021.09.02 |
---|---|
인테리어 자재 - 마루[바닥재] (1) | 2021.09.01 |